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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규정

  • 제1편 조례·정관 (제2장 기본규정) 부천문화재단 정관 2016. 3. 29.
    부천문화재단 정관
    제정 2001. 08. 16.
    개정 2003. 04. 04.
    개정 2004. 10. 13.
    개정 2007. 05. 30.
    개정 2009. 06. 12.
    개정 2010. 10. 14.
    개정 2011. 02. 21.
    개정 2015. 01. 15.
    개정 2016. 03. 29.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법인은 재단법인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이라 한다)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재단은 부천시문화재단법인설치및운영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역사회 발전과 부천시민의 생활문화 진흥 및 문화복지의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재단의 주 사무소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장말로 107(상동)에 두고 필요에 따라 부천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의 승인을 얻어 위탁사업장 또는 분소를 둘 수 있다. (개정 2015. 1. 15.)

    제4조(사업)
    재단은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부천시(이하 “시”라 한다) 복사골문화센터 및 부천시시민회관의 운영 및 관리(개정 2015. 1. 15.)
    2.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개발 지원과 자문(개정 2015. 1. 15.)
    3. 시민 문화예술 교육 및 활동 지원 (개정 2015. 1. 15.)
    4.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양성 및 지원 (개정 2015. 1. 15.)
    5. 지역문화예술단체 지원 및 활성화사업 추진 (신설 2015. 1. 15.)
    6. 지역문화협력 및 연계교류에 관한 업무 (신설 2015. 1. 15.)
    7. 그 밖에 문화예술진흥을 위하여 시장이 위탁하는 사업과 문화시설의 운영 및 관리(신설 2015. 1. 15.)
    제5조(수익사업)
    재단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그 본질에 반하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제2장 임 원
    제6조(임원)
    ① 재단에는 다음 각호의 임원을 둔다.
    1. 이사장 1인
    2. 이사 18인 이내(이사장, 대표이사, 상임이사 포함)(개정 2011. 2. 21.)(개정 2015. 1. 15.)
    3. 감사 2인
    ② 대표이사와 상임이사를 제외한 모든 임원은 비상근으로 한다.(개정 2011. 2. 21.) (개정2015. 1. 15.)

    제7조(이사장)
    ① 이사장은 시장으로 한다.
    ② 이사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개정 2015. 1. 15.)
    ③ 이사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그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대표이사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개정 2011. 2. 21.)

    제8조(대표이사)
    ① 대표이사는 이사회의 의결과 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이사장이 임명한다.(개정 2011. 2. 21.)
    ② 대표이사는 재단을 대표하며, 재단의 업무를 통할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개정2011. 2. 21.)(개정 2015. 1. 15.)

    제9조(이사)
    ① 이사는 당연직 이사와 선임직 이사로 구분한다.
    ② 다음 각호의 자는 당연직 이사로 한다.
    1. 시장
    2. 삭제(2011. 2. 21.)
    3. 삭제(2016. 3. 29.)
    4. 삭제(2016. 3. 29.)
    5. 시 문화재단업무담당국장(개정 2004. 10. 13.)
    ③ 선임직 이사는 공개경쟁의 방식으로 이사장이 임명한다.(개정 2011. 2. 21.)(개정 2016. 3. 29.)
    ④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재단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이사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⑤ 재단의 상임이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이사장이 임명한다.(신설 2015. 1. 15.)

    제10조(감사)
    ① 감사는 공개경쟁의 방식으로 이사장이 임명한 1인과, 시의 문화재단 업무담당부서의 장이 된다.(개정 2015. 1. 15.)(개정 2016. 3. 29.)
    ② 감사는 다음 각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재단 재산상황 및 회계감사
    2. 재단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 감사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 이사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시장에게 보고
    4. 제3호의 보고를 위하여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
    5.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

    제11조(임원의 임기)
    ① 대표이사의 임기는 3년, 상임이사 ․ 선임직 이사 ․ 선임직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개정 2011. 2. 21.)(개정 2015. 1. 15.)
    ② 선임된 임원 중에서 결원이 발생한 때에는 2월 이내에 그 후임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이 경우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다만, 잔임 기간이 6월 미만인 경우에는 보선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③ 당연직 이사와 당연직 감사의 임기는 그 직위의 재직기간으로 한다.(신설 2015. 1. 15.)

    제12조(임원의 해임)
    ①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임원이 있을 경우에는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당해 임원을 해임할 수 있다.
    1. 고의 또는 과실로 재단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재단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을 때
    2. 기타 사유로 인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② 이사회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제1항 각호의 사유로 해임된 자를 임원으로 다시 선임할 수 없다.

    제3장 이 사 회
    제13조(설치 및 구성)
    ① 재단의 중요사항을 의결하기 위하여 재단에 이사회를 둔다.
    ② 이사회는 이사장, 대표이사 및 이사로 구성한다.(개정 2011. 2. 21.)
    제14조(회의)
    ① 이사회는 정기 이사회와 임시 이사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 이사회는 연 1회, 임시 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때 소집한다.
    1.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재적이사의 과반수 이상이 요구할 때
    3. 제10조제2항제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요구할 때
    ③ 이사장은 제2항제2호 및 제3호의 경우에는 그 소집 요구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④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일시, 장소, 안건 등을 명시하여 회의개최 5일 전까지 각 이사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예외로 할 수 있다.

    제15조(의결 정족수 등)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6조(서면의결)
    이사장은 이사회에 부의할 사항중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4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서면 의결사항은 소집절차에 의하여 소집된 차기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7조(기능)
    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재단의 예산, 결산, 차입금 및 재산의 취득, 처분과 관리에 관한 사항
    2. 재단의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3. 정관의 개정에 관한 사항
    4. 재단의 해산에 관한 사항
    5.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6. 수익사업에 관한 사항
    7. 법령이나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8. 기타 이사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18조(의결제척)
    임원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의결에 참여 할 수 없다.
    1. 임원의 취임 및 해임 의결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임원 자신과 재단의 이해가 관계되는 사항

    제19조(회의록)
    재단은 이사회의 의사진행 및 의결 사항을 기재한 회의록을 작성하고, 출석이사 1인과 감사가 기명 날인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제4장 재산 및 회계
    제20조(재산)
    ① 재단의 재산은 이를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② 기본재산은 재단 설립 시에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한다.
    ③ 보통재산은 기본재산에서 생기는 과실과 재단의 사업에서 생기는 수
    입 및 기본재산이 아닌 재산으로 한다.

    제21조(재산의 관리)
    재단의 기본재산을 매도·증여·임대·교환 또는 담보 등으로 제공하거나 의무의 부담, 권리의 포기를 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2조(사업연도)
    재단의 회계연도는 시의 일반회계 회계연도에 의한다.

    제23조(경비의 충당)
    재단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기본재산의 과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출연금 및 보조금, 기업의 협찬금 또는 재단의 사업수입,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24조(사업계획서 작성 및 예산의 편성 보고)
    재단은 매년 10월말까지 다음 연도의 사업계획서 및 세입·세출예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장의 승인을 받아 시의회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5. 1. 15.)
    ② 제1항의 제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도 또한 같다.
    ③ 삭 제(2015. 1. 15.)

    제25조(결산서 등의 제출)
    ① 재단은 매년도 사업실적 및 세입·세출의 결산서를 작성하여 시장이 지정하는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를 받아 다음 연도 3월말까지 시장 및 시의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결산서에는 감사의 의견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26조(보고·검사·감사)
    재단의 경영사항 등에 관하여 시장 및 시의회가 보고·검사·감사를 요청할 때에는 재단은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

    제27조(임원의 보수)
    대표이사와 상임이사를 제외한 재단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다만, 공무원이 아닌 임원에 대하여는 별도의 규정에 의한 수당과 여비 등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개정2011. 2. 21.)(개정 2015. 1. 15.)

    제28조(감사의 실시)
    감사는 회계 등 재단운영 사항에 대한 감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제5장 사무부서 및 구성인원
    제29조(사무부서)
    ① 재단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부서를 두되 직제 및 정원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개정 2003. 4. 4.)(개정 2007. 5. 30.)(개정 2009. 6. 12.)(개정 2015. 1. 15.)
    ②삭제(2015. 1. 15.)

    제30조(사무부서의 조직)
    ① 사무부서의 조직 및 직원의 인사관리 등에 관한 사항은 재단의 각 규정에 의한다.(개정2010. 10. 14.)
    ② 계약직 직원의 인사관리 등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취업규정에 의한다.(신설 2010. 10. 14.)

    제31조(공무원 파견요구 등)
    이사장은 재단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우 시장에게 공무원 파견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파견공무원에 대하여는 재단의 해당직위에 상당하는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32조(자문기구)
    재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자문기구를 두고 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제33조(수당의 지급 등)
    제32조에 의하여 위촉된 자문위원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수당과 여비 등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6장 보 칙
    제34조(정관의 변경)
    재단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찬성 및 시의회의 동의를 거쳐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5조(해산)
    재단을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 및 시의회의 동의를 거쳐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6조(잔여재산의 귀속)
    재단이 해산한 때의 잔여재산은 시에 귀속된다.

    제37조(시행규정)
    이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대표이사가 시행한다.(개정 2016. 3. 29.)

    제38조(공고방법)
    재단이 공고 또는 고시할 사항은 재단의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시의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 일간신문 등에 게재한다.(신설 2015. 1. 15.)

    부 칙
    ① (시행일) 이 정관은 재단의 법인 설립등기일부터 시행한다.
    ② (최초로 구성되는 임원) 최초로 구성되는 재단의 임원은 설립발기인이며 제9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당연직 이사와 제9조제3항의 선임직 이사 중 추천직 이사 3인으로 한다.
    ③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재단설립을 위하여 설립발기인 등이 행한 일체의 행위는 이 정관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④ (설립발기인의 기명날인) 재단법인 부천문화재단을 설립하기 위하여 본 정관을 작성하고 다음과 같이 설립발기인이 기명날인한다.

    부 칙
    (개정 2003. 4. 4.)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04. 10. 13.)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07. 5. 30.)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09. 6. 12.)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10. 10. 14.)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11. 2. 21.)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15. 1. 15.)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2016. 3. 29.)
    ① (시행일) 이 정관은 부천시장의 승인을 거쳐 경기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 제1편 조례·정관 (제2장 기본규정) 부천시문화재단법인설치및운영조례 2014.10.13.
    부천시문화재단법인설치및운영조례
    제정 2001. 04. 02.
    개정 2004. 06. 04.
    개정 2004. 08. 09.
    개정 2010. 01. 11.
    개정 2010. 08. 16.
    개정 2010. 11. 08.
    (전문개정) 2014. 10. 13.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지역사회 발전과 부천시민의 생활문화 진흥 및 문화 복지의 증대를 구현하기 위하여 재단법인 부천시문화재단을 설립하고, 그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설립)
    재단법인 부천시문화재단(이하 “재단”이라 한다)은 「민법」에 따른 재단법인으로 설립한다.

    제3조(적용 범위)
    재단의 설립ㆍ운영 등에 관하여는 다른 법령에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조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대상사업)
    재단은 문화예술 진흥과 발전을 위한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부천시(이하 “시”라 한다) 복사골문화센터 및 부천시시민회관의 운영 및 관리
    2.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개발 지원과 자문
    3. 시민 문화예술 교육 및 활동 지원
    4.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양성 및 지원
    5. 지역문화예술단체 지원 및 활성화사업 추진
    6. 지역문화 협력 및 연계 교류에 관한 업무
    7. 그 밖에 문화예술진흥을 위하여 부천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 이 위탁하는 사업과 문화시설의 운영 및 관리

    제5조(기본재산의 조성)
    ① 재단의 기본재산은 시의 출연금 및 그 밖의 수입금으로 조성한다.
    ② 시는 재단의 설립ㆍ시설 운영 및 사업에 필요한 경비 등을 예산의 범위에서 재단에 출연할 수 있다.

    제6조(정관의 기재사항 등)
    ① 재단의 정관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1. 목적
    2. 명칭
    3. 사무소의 소재지
    4. 자산 및 회계에 관한 사항
    5. 이사의 임면에 관한 사항
    6. 이사회에 관한 사항
    7. 감사 및 임원에 관한 사항
    8. 공고에 관한 사항
    9. 사업범위, 내용 및 그 집행에 관한 사항
    10. 정관의 변경에 관한 사항
    11. 그 밖에 필요한 사항
    ② 재단이 정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이사회의 의결과 의회의 동의를 거쳐 시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7조(임원 등)
    ① 재단에는 이사장 및 대표이사, 상임이사를 포함한 18명 이내의 이사와 감사 2명을 둔다.
    ② 이사장은 시장으로 한다.
    ③ 대표이사는 이사회의 의결과 의회의 동의를 거쳐 이사장이 임명하고, 상임이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이사장이 임명한다.
    ④ 대표이사와 상임이사를 제외한 이사와 감사는 비상근으로 한다.
    ⑤ 대표이사ㆍ이사 및 감사의 임기와 임면에 관한 사항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8조(이사회 운영)
    ① 재단은 정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재단의 업무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ㆍ의결하기 위하여 이사회를 둔다.
    ② 이사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되어 이사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다만, 이사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그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대표이사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9조(감사)
    감사는 재단의 회계 및 사무를 감사하며,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제10조(운영재원 등)
    재단의 운영 및 사업에 필요한 재원은 시의 출연금, 사업 수입금 및 그 밖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11조(사업연도)
    재단의 사업연도는 시의 일반회계 회계연도에 따른다. 다만, 법령에 별도의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법령에 따른다.

    제12조(사업계획서 작성 및 예산의 편성 보고)
    재단은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서 및 예산을 별지 제1호서식을 참고하여 매년 10월 말까지 작성을 하여 시장의 승인을 받아 의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같다. 다만, 법령에 별도의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법령에 따른다.

    제13조(결산서의 제출)
    재단은 매 사업연도의 세입ㆍ세출의 결산서를 작성하여 시장이 지정하는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를 받아 다음 연도 3월 말까지 시장 및 의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14조(공유재산의 대부 등)
    ① 시장은 재단의 설립과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재단에 공유재산(물품을 포함한다)의 무상대부(무상사용 수익을 포함한다) 및 사용허가와 물품의 관리 전환을 할 수 있다. 다만, 공용ㆍ공공용 또는 공익사업에 직접 사용하지 않고 자체수익을 위하여 사용하는 재산은 제외한다.
    ② 시장은 필요한 경우에 재단의 재산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제15조(보고ㆍ검사ㆍ감사)
    ① 시장 및 의회가 재단의 경영사항에 대하여 보고ㆍ검사ㆍ감사를 요청할 경우 재단은 이에 따라야 한다.
    ② 시장은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그 업무를 확인ㆍ검사하게 할 수 있다.
    제16조(경영성과계약 및 경영실적평가)
    ① 대표이사는 회계연도 개시 후 1개월 이내에(회계연도 중 채용된 때에는 채용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체결한다) 별지 제2호서식을 참고하여 임기 중 달성하여야 할 구체적 경영목표 등에 관한 사항이 포함된 성과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다음 연도 보수책정 시 별지 제3호서식을 참고하여 성과계약서의 달성정도를 반영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경영성과계약서의 작성과 평가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장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③ 시장은 매 회계연도 종료 후 재단에 대해 전년도 경영실적을 평가할 수 있다.
    ④ 대표이사는 제1항에 따른 전년도 경영실적 평가를 위해 매 회계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주요사업의 추진현황 및 실적
    2. 조직ㆍ인사 및 재무관리 현황
    3. 경영개선 실적
    4. 성과계약서 달성 정도
    5.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료
    6. 통합공시 자료(별표 제1호 서식)
    ⑤ 시장은 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매 회계연도 종료 후 7월 이내에 전년도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경영 여건상 사업 규모의 축소, 재단의 청산 또는 민영화 등 경영구조 개편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경영개선 명령을 할 수 있다.
    1. 재단의 임직원에 대한 감봉ㆍ해임 등의 인사조치
    2. 사업규모의 축소ㆍ조직개편 및 인력조정
    3. 재단의 청산 및 민영화
    4. 그 밖에 경영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제17조(공무원의 파견 및 겸임)
    시장은 재단의 운영과 적정한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공무원을 파견하거나 겸임하게 할 수 있다.

    제18조(규칙)
    이 조례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칙(2001. 4. 2. 조례 제1825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04. 6. 4. 조례 제2023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04. 8. 9. 조례 제2033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 2010. 1. 11. 조례 제2466호 》
    (부천시 조례 제명 띄어쓰기 등 일괄정비조례)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생략
    부칙2010. 8. 16. 조례 제2533호) (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4. 10. 13. 조례 제2889호) (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 제4편 관리규정 (제2장 총무부문) 민원사무처리규정 2012. 10. 24.
    민원사무처리규정
    제정 2008. 5. 1.
    개정 2011. 12. 22.
    개정 2012. 10. 24.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이라 한다)의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각종 민원사무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민원인”이라 함은 재단에 대하여 어떠한 특정 행위를 요구하는 개인·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2. “민원사무”라 함은 민원인이 재단에 제출하는 다음 각호의 사항(이하 “민원사항”이라 한 다)에 관한 사무를 말한다.
    ① 제증명 발급요청
    ② 진정, 건의 및 질의 또는 이의신청
    ③ 기타 재단의 특정행위를 요구하는 의사표시

    제3조(적용범위)
    재단 사무국 및 위탁사업장에서 민원사무를 처리할 경우에는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2장 민원사무의 처리
    제4조(민원서류의 접수)
    1. 민원사항에 관한 서류(이하 “민원서류”라 한다)의 접수는 다음과 같이 분장한다.
    ① 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 : 민원담당부서(개정 2011. 12. 22.)
    ② 시를 통해 접수된 민원 : 민원담당부서(개정 2011. 12. 22.)
    ③ 전화민원 : 담당부서
    ④ 즉결처리민원 : 담당부서
    2. 담당부서는 민원서류의 접수를 고의로 보류·지연시키거나 부당하게 반려해서는 아니 된다.
    3. 1항 ①, ②의 민원서류는 문서담당부서가 민원사무처리대장(서식 1)에 일련번호를 부여하 여 접수하고, 결재권자에게 공람 후 편철하고 그 사본을 “민원서류”임을 표시하는 고무 인을 날인(별표 1)하고 처리기한을 명시한 후 해당 부서에 이송하여야 하며, 이송기간이 1근무시간을 초과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인터넷 또는 전자적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에는 별표 1의 날인에 갈음하여 전자이미지 관인을 찍은후 이송할 수 있다.(개정 2012. 10. 24.)
    4. 1항 ①, ②의 부서 이외의 부서에서 민원서류를 직접 받았을 때는 1근무시간 이내에 해당 부서로 이송하여야 한다.
    5. 민원의 내용이 2개 이상의 처리부서에 관련되는 것은 그 내용상 비중이 큰 부서로 이송한다.
    제5조(구술 또는 전화민원접수)
    ① 민원인의 의사표시가 사후에 서류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 처리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재단이 그 민원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로서 증명서 등의 문서를 교부하는 경우에는 그 민원인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임을 확인하여야 한다.
    ② 담당부서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구술 및 전화에 의한 민원사무처리대장(서식 1)을 비치하고 그 처리사항을 기록하여야 한다.

    제6조(민원사무의 처리)
    ① 민원사무는 담당부서에서 소정의 처리기간 내에 처리하여야 한다.
    ② 별표 2와 같은 처리절차가 간단하여 즉결로 처리하는 민원사무는 해당 업무 담당자의 권한으로 처리한다.
    ③ 즉결처리 사항이라도 중요하거나 특별한 사항은 담당자의 의견을 붙여 해당 업무를 주관하는 부서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제7조(처리기간)
    각 담당부서의 담당직원은 소관 민원사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민원사무 처리기간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이 정한 기준을 준용한다.

    제8조(처리기간 연장)
    ① 민원사무의 처리에 있어서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처리기간 내에 민원서류를 처리하기 곤란한 때에는 대표이사의 결재를 얻어 소정 처리기간 범위 내에서 그 처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처리기간을 연장하였거나 처리가 지연되는 때에 해당 민원 관련 부서장은 그 지연사유와 처리예정기한 및 진행상황을 지체 없이 민원인에게 통보해야 한다.

    제9조(불문처리 사항)
    ① 민원사항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항은 이를 처리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민원인에게 그 사유를 통지해야 한다.
    1. 민원서류의 내용이 막연하여 이행할 수 없는 사항
    2. 정치문제에 관련된 사항
    3. 동일 민원인으로부터 동일 내용의 민원이 2회 이상에 걸쳐 계속하여 접수된 경우. 단, 이 경우에는 1차에 한하여 민원인에게 그 사유를 통지해야 한다.

    제10조(결과 통보)
    ① 결과의 통보를 필요로 하는 민원사항의 처리를 완결할 때에는 그 결과를 즉시 민원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민원사항의 실현이 불가능하거나 민원인의 요구에 대하여 이를 거부한 때에는 민원인에게 결과 통보 시 그 사유를 밝혀야 한다.

    부 칙
    (2008. 5. 1. 규정 제1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1. 12. 22. 규정 제161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2. 10. 24. 규정 제185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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