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문 바로가기

Home > 자료실 > 보도자료

보도자료

'코로나 블루스' 담은 도시 일상
  • 정책홍보부|2021-01-25
  • 조회수 : 3235

코로나 블루스 담은 도시 일상

- 부천문화재단, 도시다감 : 감정사전 도시유영 등 시민작품집

- 청소년부터 어른까지 지난 1년간 코로나19 속 일상·감정 표현해

 

 

코로나 속 부천 이야기가 발간됐다.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코로나19와 공존한 시민 삶과 감정을 담은 작품집 도시다감 : 청소년 감정사전도시유영 : 코로나 블루스를 공개했다. 시민들은 자신의 삶과 정서적 경험, 기억 등을 다양한 예술방식으로 표현하고 문화도시 일상 기록으로 담아냈다.

도시다감 : 감정사전은 문화도시 부천의 지향점인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 듣는 도시를 실천하기 위해 2018년부터 해마다 발간한 책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지난 책에 이어 청소년 대상의 이번 감정사전은 코로나19로 달라진 일상과 가족, 친구, 진로 등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참여 작가는 부천 내동중학교, 부일중학교, 석천중학교 2~3학년 학생 233명이며, 간절과 행복 등 121가지 감정단어에 대한 짧은 수필 246편을 담았다.

도시유영은 최근 사회·지역적 관심을 도시 서사로 수집하는 기록 네트워크 사업이다. 동네책방 등 마을의 예술창작공간을 이야기 수집소로 발굴하고, 시민작가와 지역예술가들이 이야기꾼으로 작품을 만들어 전시를 통해 시민과 공유한다. 용서점, 수봉화실, 소소박 등 3곳이 이번 이야기 수집소로 참여해 코로나 블루스라는 주제로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삶과 코로나 우울을 치유하는 시민이야기를 수집했다. 코로나로 인해 폐업한 단골가게에 대한 회상, 쓰레기 없는 삶의 실천 등 시민 41명의 이야기가 시, 에세이, 카툰, 추상화, 모빌 등으로 표현됐다.

도시다감 : 청소년 감정사전은 부천시립도서관, 공립작은도서관, 부천시 중·고등학교 도서관과 역곡동 용서점 등에서 열람과 대여가 가능하다. 도시유영 : 코로나 블루스는 용서점, 수봉화실, 소소박 등 온라인 공간에서 전시가 진행되고 있으며, 작품집은 재단 홈페이지(www.bcf.or.kr)에서 내려볼 수 있다.

* 도시유영 : 코로나블루스온라인 전시 공간
- 용서점 : www.instagram.com/yong_books
- 수봉화실 : www.instagram.com/soobongdraw
- 소소박 : www.instagram.com/hyun_napark

 

 

 

 

  • 파일첨부 [2]
  • ※ 한글문서(HWP)는 별도의 뷰어 앱을 설치하셔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